튤립 심는 방법

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게시물 검색

찾기

Q&A

궁금증은 언제든지 문의하세요.

  

현재 위치
  1. 게시판
  2. Kelvin's diary

Kelvin's diary

원예자료실,식재방법, 철물조립방법..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튤립 심는 방법
작성자 오레인보우 (ip:)
  • 작성일 14.08.24 22:40:16
  • 추천 50 추천하기
  • 조회수 7371
평점 0점

 




튤립은 원래 형태와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나눈다.

형태 - 백합형, 작약형, 다윈형, 앵무새형, …

꽃의 몇 겹이냐에 따라 홑튤립, 겹튤립, 세겹튤립 등… 다양하다.

언제피느냐에 조생종, 중생종, 만생종으로 분리된다.

꽃이 한송이 피는냐, 여러송이 피느냐에 따라 나누기도 한다.

꽃의 탄생에 따라 원래부터 있던 원종계, 또는 원예가들에 의해 만들어진 하이브리드등

튤립의 갈래는 매우 다양한다.


한국튤립협회 http://cafe.naver.com/hjntulip

 

이번에는 튤립의 값어치에 따라 초심자에게 적당한 일반종과 흔하지 않은 고급품종으로 원예들에게 적당한 특수종으로 나누었고

꽃의 생리에 따라서 원종계 튤립을 별도로 나누었다.

 

1)일반종 : 초심자에게 적당하다.

2)특수종 : 일반종을 많이 키워본 원예가에게 적당, 새로운 이색적인 아름다움을 제시할 수 있다.

3)원종계튤립 : 크기가 작지만 노지에 강하며, 쉽게 키울 수 있으며, 1)2)에 비하여 소모가 적게 된다.




※ 튤립심는 방법

 

1) 모자이크 식 식재

구근을 6-15개정도를 몰아서 심고, 다른 색깔의 구근 역시 모두 이 정도의 숫자로 군집시킨다.

매우 유행하는 식재방법이며, 아름답다.


2) Mixed field

다양한 색깔과 형태의 튤립을 심어 하나의 화단으로 조성한다.

전체적으로 산만할 수 있지만 튤립의 아름다움으로 화단이 더욱 화려해질 수 있다.
 

 [노지의경우]구근을 심고 물을 한번만 주고 그냥 두시면됩니다. 노지에 심을 경우 배수가 잘돼어야하구요 지열로 겨울을 나기 때문에 그대로 두시면되시지만, 화분에 심으실 경우 영하로 떨어지기전에 실내로 들이셔야합니다.

12월 중순까지 심으면됩니다

 

땅을파고 구근들을 넣고 뿌리는 아래로 향하게 하여 세운다



 




 [실내의경우]처음에 한번만 약간 흠뻑물주시고(화분바닥으로 약간 물나옴정도)

물주기가 식물키우기에 반입니다.... 그리고 실내에서는 싹이 나오기 시작하면 그때 물을 주세요. 그리고 식물이 자라면서... 실내가 따뜻하면 지속적으로 흙이 말랐나 확인 후 주시면 됩니다.

12월 중순이후라도 심을 수 있습니다.


 



 



※ 튤립키우기 FAQ



1. 튤립은 가을에 심는 구근식물인가?

정원 즉 노지에 심을 때는 가을에 심는 것이 좋다. 하지만 저온처리가 되었다면  이른 봄에 심어도 꽃을 볼 수 있다.

2. 튤립은 봄에만 꽃이 피는가?

실내에서는 일년에 언제라도 흰눈이 오는 겨울에도 온도와 햇빛만 유지된다면 식재하면 꽃을 볼 수 있다.

3. 튤립은 일정 기간 피었다. 몇 해가 지나면 모두 사라지는가?

튤립에 원하는 기후를 맞추어 주지 않으며 조금씩 없어지는 소모성 구근이 된다. 하지만 원종계는 환경에 적응하고 잘 소모되지 않고 늘어날 수 있다.  

4. 튤립은 가을에 뽑아서 보관 하여야 하는가?

잘못 굴취하거나 보관하면 더 문제가 된다. 배수가 잘 되는 곳에 식재하면 충분하다.

5. 튤립은 잔디밑에 심어도 되는가?

일부러 잔디밑에 심어 조경을 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세력이 역시 약해진다.

6. 튤립을 실내에서 키울 수 있는가?

심는 시기에 따라 다르지만 온도와 햇빛만 맞으면 12달 내내 키울 수 있고, 특히 실내에서 키운다면 한겨울에도 꽃을 볼 수 있다.

7. 어떤 튤립은 먹을 수 있는가?

튤립의 시작은 구황식물이었지만 먹기에는 너무 비쌉니다. 그래도 드신다면 약간 알싸한 맛이 납니다.

8. 튤립구근이 더 오랜시간동안 보려면?

개화이후 바로 복합비료를 뿌려서 가능한 구근의 크기를 비대하도록 한다.

9. 튤립은 어디에 어떻게 심는가?

튤립은 배수가 잘 되며, 햇빛이 잘 드는 곳에 심는다.  지역에 따라 구근 크기의 2-3배정도 깊이로 식재하고, 따뜻한 공간에서는 2배, 추운 곳에는 3배정도가 좋다.

10. 튤립은 잎이 지면 파서 보관했다, 가을에 다시 심어야 하는가?

튤립은 잎이 지면 파서 보관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그러기위해서는 굴취할때 상처가 나지 않아야 하며, 소족을 잘해야 한다. 또한 서늘한 곳에 잘 말려야 썩지 않는다.

따라서 일반인들에게는 쉬운 작업이 아니다. 배수가 잘되고 영양분을 충분하게 해주면, 노지에서 3-4년 꽃을 볼 수있다. 따라서 그냥 노지에 두는 경우도 많다.

 




※ 베란다에서 튤립키우기

1)  베란다에서 키우기



실내 베란다나 거실에서 키우기 위해서는 햇빛이 잘 들어야 한다. 물론 북향이 아니면 대부분 가능하다.  참조그림은 일반 베란다에서 키운 회원(한국종자나눔회)의 사진으로 쉽게 키울 수 있다. 다양성을 진행하면 튤립천국이 될 수 있다.

 

1) 사진 1 - 늦은 가을에 화분에 식재함




2) 사진 2 - 한겨울에도 실내온도와 햇빛때문에 베란다에서 자라기 시작함



3) 사진 3 - 봄이 오기직전 만개함. 이색적이고 매우 아름다움.


 

 

 

 

 

 

 

 

 

사진을 보시면 처음 식물을 심은 모습이고, 따라서 온도와 빛에 따라 한달 정도면 자라면 새순이 올라오고, 대략 2-3달이 지나면 싹이 가득합니다. 따라서 3개월정도 자라면 만개하기 시작합니다.

이것은 식물이 있는 공간의 차이에 따라 다릅니다. 온도, 햇빛, 물 그리고 완효성 비료 정도면 훌륭하게  화려한 베란다정원을 만들 수 있습니다.

 

 

 

튤립베란다 정원 만드는 법

 

1) 베란다가 물이 얼지 않는지 확인한다. 만일 물이 얼 정도라면, 구근 역시 땅속에 있는 것이 아니라 화분에 있기 때문에 얼 위험이 있다.


2) 만일 얼 위험이 없다면,  상토에 완효성 비료를 섞어 구근을 식재한다. 구근 식재는 11월부터 12월까지 진행한다.


3) 베란다가 15도 이상 유지되고 햇빛이 충분한 곳이라면 처음 식재시 물을 듬뿍준다. 하지만 베란다 공간이 영상 5도 이하로 떨어지는 곳은 물을 주면 안된다. 새싹이 나오기전에는 물은 더 이상주지 않는다.


4) 새싹이 나오기시작하면 나오는 것마다 충분히 한번 주고, 그 다음부터는 손가락으로 화분속 흙을 눌러 보아 습기의 여부를 확인한다.


5) 필요에 따라서 완효성 비료를 한번 더 줄 수 있다. (처음에 충분히 준 경우에는 줄 필요없다.)


6) 개화한다.


7) 개화하여 꽃이 떨어지면 가능한 완효성 비료를 한 번 더 주어  내년을 위해 구근을 비대하게 만든다.

 


정원에서 키우기

 

정원을 화려하게 만들어 봄을 맞이하기 위해서는 튤립을 많이 사용한다. 물론 다른 구근들이 함께 들어가면 더 좋을 것이다.  정원에 튤립을 심는 방법은 대표적으로 두가지가 있다.


1) 모듬심기 – 다양한 튤립을 한 꺼 번에 혼합하여 심는다. 약간은 혼란스러 보일 수도 있지만, 매우 아름답다. 다양한 튤립을 한 공간에 혼합하여 심는다. 이 모든심기 역시 한 개 한 개 구근이 다르게 할 수 도 있고,  기본수량을 군집하여 심을 수 있다.


보통 공간이 넓은 아래의 경우에는 군집하여 모듬심기를 한 경우이다. 반면 50개를 식재하여 50가지를 볼 수 있는 개별 모듬심기는 공간이 작은데나 테마를 설정할 경우에 사용된다.


 



2) 공간이 넒거나 조금 더 정리된 화려함을 보여주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베드형으로 식재하여 부분적으로 포인트를 주는 방법을 사용한다. 아래그림이 베드형식재보다 군집모듬심기에 가깝지만 아래 부분이 더 정돈 된 느낌을 줄 수 있다. 공간이 넓은 공간에 적당하다.

 

 

다양한 색상과 모양의 튤립이 있다면 한번쯤 이와 같이 만들어 볼만 하다. 하지만 노지식재의 경우 12월초 즉 겨울에 땅이 얼지 않을 때 식재하여야 한다. 때로  이른 봄에 식재를 하기도 하지만 뿌리 활착에 있어 그 해 전에 식재하는 것이 더 좋다.


 



튤립의 비료

 

완효성비료사용

 

식물의 근본적으로 지력을 높여주어야 하며, 이 방법에는 농협비료를 정기적으로 토양과 섞어 영양분이 충분할 수 있도록 한다.

하지만 농협비료가 완전히 발효되었는지를 꼭 확인해야 한다. 그렇지 않은 경우 구근이 썩을 수 있다.

따라서 실내에서 식물을 키우는 분이나 작은 규모의 정원을 키우는 사람들에게는 완효성 비료가 매우 효과적이다.

완효성 비료는 비료 성분이 얼마나 오래 가느냐에 따라 2, 3, 6, 9, 12로 나뉘고, 숫자는 효력이 지속되는 기간을 의미한다.


 

 



튤립의 친구들


1. 잔디

잔디속에 튤립을 심으면 잔디밖으로 튤립이 피게 된다. 하지만 단기적으로만 사용하는 것이 좋다.


2. 구근아이리스

튤립과 잘 어울리는 식물이다. 크기가 다양하여 튤립의 크기와 맞추어 사용할 수 있다.


3. 수선화

튤립과 함께 어울리는 대표적인 식물이며, 크기가 다양하고, 종류가 많아 화단꾸미기에 좋다.

 

4. 작은 구근식물

작은 구근식물은 비교적 크기가 작은 원종계 튤립과 함께 조화하여 식재하면 보기가 좋다.


2012년 작년가을 진행한 튤립입니다.


튤립은 아래로 갈수록 값이 더 나가는 고급종입니다



첨부파일 DETA-1053.jpg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close